본문 바로가기

요리/홈메이드

무쇠 가마솥으로 찐고구마 만들기(효능, 칼로리, 다이어트효과는 덤)

 

더운 여름날씨에 안녕들 하신가요? 이런 날에 왠 찐고구마냐라고 하실 수 있지만 마트에서 행사하길래 사왔습니다. 집에 가마솥도 있고, 그냥 냄비에 삶아먹는 것은 재미가 없을테니 무쇠 가마솥을 이용해서 찐고구마 만드는 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래에서는 고구마의 효능과 칼로리, 다이어트 내용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날 제가 연기를 들어마시면서 얼마나 힘들게 가마솥을 길들였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이곳에서 한번 보고 오시는 것도 재밌습니다. 무쇠후라이팬 편도 있습니다.

2017/02/05 - [소소한일상/무쇠길들이기] - 무쇠 가마솥 길들이기

2017/05/15 - [소소한일상/무쇠길들이기] - 무쇠 후라이팬 길들이기 강력추천!(운틴가마)

 

그럼 본격적으로 가마솥과 고구마를 준비 하시고 시작하겠습니다.

1. 먼저 고구마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2. 가마솥은 물로 헹군뒤 내부에 물이 자박자박하게끔 넣어줍니다. 물을 너무 안넣으면 그냥 군고구마가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심하게 탑니다.

(만약 집에 다시마가 있다면 같이 넣어서 쪄주면 다시마 성분이 고구마를 빨리 익게 도와줍니다.)

 

 

3.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30분간 쪄주고, 살짝 확인해보고 15분정도 조금 불을 올려서 찝니다. 만약 확인했을 때 물이 다 없어서 타고 있으면 물을 좀 더 붓습니다.

 

4. 약 45분 ~ 1시간 사이 동안 완성된 찐고구마의 모습입니다. 가마솥이 고구마 맛을 더 좋게 만드어 주는 듯합니다.

 

 

찐고구마 만드는 방법이 정말 쉽죠? 그럼 이제 효능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1. 항암 효과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서는 고구마와 호박 등을 자주 먹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 발병확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이렇듯 고구마 속의 베타카로틴과 강글리오사이드 성분이 항암 작용을 돕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항산화 효과

고구마는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으로 성인병 예방에 탁월합니다. 이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100g당 30mg) 자색고구마는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3. 장운동 효과

고구마에는 식이섬유 중 셀룰로오스가 아주 많습니다. 그래서 변비에 도움을 주고 장내 유산균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촉진작용을 합니다.

4. 혈관 건강 개선

고구마를 먹으면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짠음식과 먹었을 때 좋습니다. 또한 혈압을 내려줘서 혈관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분비가 적게되기 때문에 혈당에 신경쓰시는 분들께도 좋습니다.

 

[고구마의 칼로리(100g당)]

생고구마 : 111칼로리

찐고구마 : 114칼로리

군고구마 : 141칼로리

 

[고구마의 다이어트효과]

GI(Glycemic Index)다이어트라고 들어보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고구마는 바로 그 GI다이어트 방법중 하나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식이요법 다이어트입니다. 고구마는 GI지수가 55, 감자는 90으로 감자보다 낮기 때문에 고구마 다이어트로 인기가 있습니다. 혈당수치가 높을 수록 포도당 농도를 빨리 증가 시키기 때문에 인슐린이 과잉 분비 됩니다. 이는 당뇨를 유발하고, 남는 칼로리는 지방으로 축적되는 길입니다.

그래서 운동도 함께 하면서 식단조절을 할때 이 GI지수가 낮은 식품위주로 섭취하면 그런 부분을 피할 수 있어 인기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위해 고구마를 섭취하실 때에는 군고구마 보다는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항상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정성들인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p.s 로그인 필요 없어요! )

 

 


도움이 되셨나요?

밑에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