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무쇠길들이기

무쇠 가마솥 길들이기

 

 

안녕하세요. 마아트 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저의 지난 자료를 업로드 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지난 밤 그 많은 연기를 들이마쉬며 힘겹게 길들인 무쇠 가마솥입니다. 한번 시원하게 파헤쳐 보겠습니다.

아래에 보이는 가마솥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아직 길들이기 전 모습입니다.

어머니께서 시장에서 사오셨는데 어떤 공장에서 만들었는지 궁금했던 저는 끈질기게 추적했습니다.

뚜껑에 동그라미 안에 大마크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 대흥주물 광주 광산구 장덕동 984-3 여기서 생산된 제품입니다.

 

다른 운틴가마, 안성주물, 무쇠나라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지만

선철을 사용하여 품질에서 그렇게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거친 마감처리에서 조금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도 가격이 큰차이가 나는 이유는 광고나 TV출연을 하지 않고, 백화점이나 이름 있는 유통업체 대신 일반 재래시장을 통해 유통되기 때문에 싼 것으로 추정됩니다.


손잡이 제외 지름이 각각 20cm, 24cm 이렇게 두개가 45000, 55000원 이정도 가격대 였습니다. (두개 같이 사서 가격 흥정했습니다. 2014년도 기준으로 지금은 많이 올랐을 듯 합니다.)

길들이기 전 내부 모습은 무쇠 본연의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블로그에서는 길들이기 전 세제를 풀어 박박 닦으라고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반대합니다.

 

가마솥은 돌솥이나 뚝배기처럼 무엇이든지 다 흡수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있어 숨을 쉬기 때문이죠.

이럴 경우 세제로 닦으시게 되면 세제 잔여성분이 깨끗하게 사라진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건강과 맛을 위해 코팅 팬이나 냄비밥솥을 쓰지 않는 것인데 세제가 들어가게 되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따라서 식용소다와 구연산 식초 등 먹을 수 있는 천연세제를 이용해 철 수세미로 닦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뿌연 가루가 더 이상 안 나온다 싶을 때까지 닦아주세요.

 

쌀겨를 가지고 혹시나 남아 있을 안 좋은 성분들을 제거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옛날 어르신들이 큰 가마솥을 쓰시기 전에 이런 과정을 거치셨다 하여 인터넷 펫샵에서 동물들이 먹기도 하는 쌀겨 베딩을 구해 펄펄 끓이고 있습니다.

이건 제 노파심에서 한 부분이니 없으신 분들은 쌀뜨물을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뚜껑을 닫고 쌀겨를 푹푹 끓인 후 (여기서 길들이기가 아직 되지않은 가마솥 뚜껑은 사용하지 마세요 녹물 떨어집니다)

쌀겨와 물은 국자로 덜어서 떠다 버리세요.(가열된 가마솥은 아주 뜨거워서 자칫하면 다치실 수 있습니다)

 

0

 

돼지기름 or 들기름 or 일반식용유를 사용하여 키친타월에 묻혀 안과 밖에 골고루 발라줍니다.
저는 돼지기름이 있어 돼지기름을 사용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
절대 기름이 줄줄 흐르게 두껍게 떡칠하시면 안 됩니다. 너무 얇아도 안 되지만 적당히 발라주셔야 합니다!
기름을 바를 때 검은 때 같은 것과 녹이 묻어나오는데 이는 정상이니 잘 발라주세요.

기름을 안과 밖을 골고루 발라주신 상태에서 위 사진과 같이 뒤집어줍니다.

중불에서 약불사이에 두고 30분 가량을 두면 연기가 올라오면서 가마솥 색이 변합니다.
냄새도 많이 나고 연기는 해로우니 후드를 꼭 열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길들이기 하셔야합니다. 
 
환기가 안되는 곳에서는 절대 금물 입니다.

0

 

가마솥이 충분히 다 식은 다음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로 바로 헹구시면 가마솥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베이킹 소다와 부드러운 수세미로 솥을 잘 닦아주세요. 철수세미로 박박 닦으시면 열심히 길들이기 한 것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그 후 키친타월로 한번 내부를 확인사살 할겸 닦아주시면 제 사진처럼 아무것도 묻어나오지 않고 색도 예쁜 가마솥이 탄생합니다. 이후 남은 물기는 약불로 켜서 적당히 물기가 없어질 도로 한 5분정도 가열하시고 끄시면 끝납니다.

 

여기서 혹시라도 녹이 묻어나온다던가 검은 때가 아직도 묻는다면 길들이기 코팅을 너무 얇게 하신 것이 되므로 기름을 한 겹을 다시 바르고 위의 단계를 한 번 더 거치시면 끝나실 것입니다. 

 

0

뚜껑역시 쌀겨를 끓이는 부분은 생략하고 한 쪽 면 부터 바르고 태우고, 반대쪽면 바르고 태우는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짜잔! 완성된 가마솥 모습입니다!

반질반질 윤이 나는 가마솥 모습입니다.

여러분도 제 방법대로만 따라하시면 맛있는 음식이 완성되는 가마솥을 제대로 길들이실 수 있습니다!

 

무쇠후라이팬 길들이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가능 합니다.

2017/05/15 - [소소한일상/무쇠길들이기] - 무쇠 후라이팬 길들이기 강력추천!(운틴가마)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 고맙습니다.

항상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정성들인 포스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p.s 로그인 필요 없어요! )

 


도움이 되셨나요?

밑에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 가능해요!)